기사검색

이재명 후보 지지 ‘문화강국 광주위원회’ 출범

- 광주 예술인 545명 참여..백범 김구의 문화 사상에 뿌리를 두고 활동할 것

가 -가 +

조순익 기자
기사입력 2021/12/29 [14:01]

 광주의 문화예술인 545명이 참여한 <대한민국대전환 선대위 문화강국광주위원회>가 29일 출범했다.

 

이날 더불어민주당 광주시당 회의실에서 출범식을 가진 광주위원회는 이병훈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문화강국위원회 수석부위원장)과 윤만식 광주위원회 위원장(광주민예총 회장), 차재근 문화강국부산위원장, 김준권(한국문화예술네트워크 상임대표), 정상연, 최철, 정진모, 김창준 광주위원회부위원장 등과 문화예술계 각 장르별 대표자들이 참석했으며, 문화강국 대한민국을 이끌어갈 차기 대통령으로 이재명 후보를 지목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이병훈 문화강국위원회 수석부위원장(국회의원 광주동남을)더불어민주당의 <대한민국대전환 선대위 문화강국위원회>는 백범 김구 선생의 탁월한 선견지명에 사상적 뿌리를 두고, 문화의 저변을 확장해 문화강국의 위상을 다져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광주위원회는 문화예술인의 권익실현을 위한 최상의 선택으로 이재명 후보를 지목하고, 차별과 다툼 없이 함께 소통할 수 있는 세상의 매개 역할 차원에서 문화를 이해하고, 더 나은 문화의 지속적 발전을 선거 공약으로 내세운 이재명 후보의 문화정책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것이며, 선거가 끝난 후에도 지속적으로 문화강국으로 가기 위한 정책개발에 적극 참여할 것임을 밝혔다.

 

문화강국 광주위원회는 대선기간 내 문화분권 토론회 문화강국을 위한 아젠다 발굴 예술인 기본소득 정립 등을 주제로 초청강연, 포럼, 정책제안, 정책협약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하며, 이를 통해 도출된 문화관련 의제들을 이재명 후보의 공약으로 건의할 예정이다.

 

문화강국 광주위원회는 광주 각 구별 위원과 장르별 위원회를 두고 활동한다. 현재 광주를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는 문학, 시각예술, 건축, 무용, 국악, 영화, 방송, 연극, 문화기획 등 다양한 문화예술 각 분야의 활동가들이 참여하고 있다.

 

선언문 <문화강국 광주위원회 출범식에 즈음하여>

 

나는 우리나라가 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를 원한다. 오직 한없이 가지고 싶은 것은 높은 문화의 힘이다..문화의 힘은 우리 자신을 행복 되게 하고,나아가서 남에게 행복을 주겠기 때문이다.

 

인류의 이 정신을 배양하는 것은 오직 문화이다. 나는 우리나라가 남의 것을 모방하는 나라가 되지 말고, 이러한 높고 새로운 문화의 근원이 되고, 목표가 되고, 모범이 되기를 원한다. 그래서 진정한 세계의 평화가 우리나라에서, 우리나라로 말미암아서 세계에 실현되기를 원한다.

 

김구 선생의 나의 소원에 나왔던 글귀다. 김구 선생은 문화강국론을 주창하였다.

 

광주와 대한민국 국민에게 행복과 감동, 그리고 밝은 미래로의 희망이 문화융성에 있다는 이재명 대통령 후보의 외침에 민족지도자 김구 선생과 문화 대통령이라 불리는 김대중 대통령의 모습이 오버랩된다.

 

이에 우리는 문화강국을 외치는 지도자 이재명의 발길에 동참하기 위해 문화강국 광주 위원회(위원장 윤만식)’ 출범을 통해 한반도 문화융성의 깃발을 높이 든다. 우리는 광주와 대한민국의 문화에 대한 깊은 식견과 이해, 그리고 세계 문화도시 광주로 가는 비전 실현과 문화예술인의 권익실현을 위한 최상의 선택으로 광주문화예술인들은 이재명 후보와 함께 나아갈 것이다.

 

문화강국 광주위원회는 차별과 다툼 없이 함께할 수 있는 세상의 매개 역할을 하는 문화를 소통의 도구로 이해하고 더 나은 문화의 지속적 발전을 선거 공약으로 이야기하고 있는 이재명 후보의 문화정책에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할 것이다. 또한 문화강국을 위해 복지와 연결된 문화예술인의 어려운 삶을 보살피는 정책과 선순환적 문화인 일자리 정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본 위원회가 함께 할 것이다. 이를 통해 인본주의 철학이 스며들어 있는, 실현 가능한 정책을 통해 기초가 튼튼한 문화 나무에 열린 결실의 열매를 광주를 비롯한 온 국민이 함께 취할 수 있을 것이며 이는 대한민국이 행복, 감동의 시대의 터널로 들어가는 촉매제가 될 것이다.

 

문화는 경제를 이끄는 보이지 않는 마법의 손이다. 문화발전의 선순환적 구조를 이야기하는 후보는 오로지 이재명 후보밖에 없다. 지금까지 세상을 행복과 감동 안에서 우리를 위로했던 위대한 지도자들은 문화를 사랑했다. 위기의 시대, 무엇보다 우리의 마음을 위로하고 감동을 줄 수 있는 대한민국 지도자의 탄생을 바라며, 우리는 을 아는 문화 대한민국, 문화광주를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을 오늘 출범식을 통해 주창한다.

 

20211229

문화강국 광주위원회 545명 일동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텔레그램 URL복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e조은뉴스. All rights reserved.